"바람처럼 스쳐가는~ 정열과 낭만아~" 혹시 이 노래를 아시나요? 아시면... 요새는 아재라고 하더군요. ㅠㅠ 바로 과거 대한민국 국민들의 저녁을 루팡해갔던 시간 도둑, 명품 드라마 <야인시대>의 OST '야인'인데요. 이 노래를 들으면 지금도 당장 김두한이 상대방들을 물리칠 것만 같답니다.
이 야인시대는 총 124화에 걸쳐서 방영되었던 대작 대하드라마였기 때문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개인팬도 다양했는데요.그만큼 인상적인 캐릭터들이 많았죠. 주로 김영철의 김두한 시절이 아니라 안재모의 김두한 시절 때 특색있는 캐릭터들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쌍칼, 김무옥, 문영철, 개코, 구마적, 하야시, 나미꼬, 눈물의 곡절, 신마적, 시라소니, 미와 경부 등이 기억에 남네요. 아, 요즘 인터넷에서 패러디 되고 있는 김영철의 '4달라!' 협상 영상도 <야인시대>의 작품입니다.
야인시대 시라소니 이성순
시라소니가 실존인물이라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의 캐릭터들 중 시라소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라소니는 비단 드라마의 캐릭터뿐만이 아니라 김두한처럼 실제 인물인데요.
고 이성순 씨가 그 주인공입니다. 시라소니 배우로는 영화 번역가로도 이름을 널리 알리셨던 중견 배우 조상구 씨가 그 역할을 맡았죠.
실제 모습은 이렇게 생기셨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부터 전설의 주먹으로 유명했으며 해방이후 이승만 정권 때까지 전국 팔도에서 그 이름을 떨치며 활동한 싸움꾼입니다. 별명인 시라소니 뜻은 못난 새끼호랑이라는 의미입니다. 평안북도 신의주 출신이기 때문에 북한 사투리를 쓰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라소니 이성순 씨는 정치깡패들의 등쌀에 밀려 결국 주먹세계에서 은퇴를 당하고 기독교 활동을 하면서 인생을 마무리지었습니다. 덕분인지 많은 주먹꾼들처럼 비참한 말로를 맞지는 않았습니다.
시라소니 싸움실력
시라소니 김두한
어렸을 때부터 타고난 골격과 신체조건을 갖춘 시라소니는 싸움에 남다른 재능을 보였습니다. 배짱도 두둑해서 21살의 어린 나이에 신의주를 평정하고 북한에서 가장 싸움을 잘한다는 박두성에게 찾아가 1:1 매치를 신청합니다. 그리고 멋지게 이겨버리죠. 그러면서 그는 세상에 자신의 존재를 본격적으로 알리게 됩니다.
시라소니의 특기는 박치기입니다. 그 밖에 니킥과 팔꿈치를 자유자재로 사용했고 단검 사용까지 능수능란해서 단거리 장거리 모두 완벽한 실력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의 또 다른 별명은 싸움의 신, 즉 투신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광복 이후 서울로 내려와 서북청년단의 우두머리 격으로 활동했습니다.
드라마 야인시대 때문에 김두한과 시라소니가 싸우면 누가이기냐는 말이 종종 화두에 오르는데 시라소니가 두 번의 결투에서 모두 승리를 거두면서 김두한으로부터 형님 소리를 들었다는 얘기들이 있지만 기록으로 확실히 남아있는 것은 아닙니다. 드라마 상에서는 조직을 크게 거느리고 있었던 김두한이 결투를 거절하고 자발적으로 형님으로 모시면서 둘 간의 관계가 정리되는 것으로 그려집니다.
시라소니 이정재
악연의 시작
시라소니는 1.4후퇴 당시 부산에서 흠씬 두들겨 맞고 있던 이정재를 구해준 인연으로 그와 친해지게 됩니다. 이정재는 동대문파의 거물로 훗날 정치 깡패로 성장하는데 이정재와 시라소니가 동대문 시장의 점포 양도 문제를 놓고 그만 충돌하게 되면서 악연이 시작되고 말죠.
이정재는 시라소니의 영향력을 우려해 시라소니를 사무실로 유인한 뒤 부하들을 시켜 손도끼와 쇠파이프 등 흉기로 잔인하게 린치합니다.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시라소니 동대문 린치사건입니다.
시라소니 복수
그리고 말년 이야기
거의 초주검이 된 시라소니는 가까스로 죽음을 면하고 병원에 입원하게 됩니다. 오랜 재활 끝에 마침내 퇴원한 그는 이정재를 향한 복수의 칼날을 갈며 본격적인 훈련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번번이 실패하죠. 이미 이정재는 너무 거물이 되어있었습니다.
이후 5.16 쿠데타를 일으킨 박정희 정권에서 조폭과의 전쟁을 선언하면서 시라소니 역시 같이 체포됩니다. 이 때 그는 어찌된 일인지 이정재의 린치 사건에 대해 철저히 함구하면서 도리어 그를 감쌉니다. 조직 생활에 회의를 느낀 것일까요?
당시 종교활동을 하던 그는 교회 신도들의 탄원을 받아 무혐의로 풀려나게 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주먹세계에서 떠나게 되었죠. 이후 그는 영락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며 소박한 생활을 영위하다 조용히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